들어가는 말(111편)
시편 111편부터 할렐루야 시편이 시작된다. 113편까지 모두 할렐루야로 시작하며, 113편은 또한 할렐루야로 마친다. 112편은 할렐루야를 부른 사람이 어떤 사람이진 너무나 잘 묘사하며 113편은 왜 주님을 찬양하지 않을 수 없는지를 인생사에 나타난 주님의
원천언어와 수용언어에서 의미 전달 체계의 중심 기능을 하고 있는 문장의 구조와 문체 자체가 달라질 때 일어날 수 있는 번역의 문제에 대하여 좀 더 민감하게 이해해야한다. 우리는 이 문제를 스가랴서 9:9의 마소라 본문과 스가랴서 본문의 70인역 번역과 신약 인용들에서 예증해 볼 수 있다.
문장이 가진 간결함 ·힘참·명쾌함이 깃든 문장으로 되돌아가는 일이야말로 산문의 이상이라고 하였다.
은 유가사상의 범주 속에서 지배집단의 논리를 적극적으로 추구하는 윤리지향성을 가진다. 조선 500년간 유지되어 사대부들에 의해서만 읽고 쓰이며 조선왕조의 체제 지향적 논리를 선전하므로
해석하고 미드라쉬의 실행으로 한다.
- 헬라계 유대교
그리스의 영향으로 유대인들의 공동체 가운데 헬라계 유대교가 융성했고 이들은 플라톤의 철학과 유대인들의 종교적 신앙 체계들을 접목시켰다. 그리고 히브리어 대신 헬라어를 사용하게 되었다. 이 해석학파의 독특성은 풍유적인 해석방법론
자료비평의 객관적인 이해 이전에 그 가치에 대한 강한 부정적인 반응이 선행되어 왔다. 가장 큰 이유 가운데 하나는 자료비평이 모세의 오경 저작설, 다윗의 시편 저작설, 솔로몬의 잠언 저작설 등을 부인하고, 결국 이것이 성서의 권위나 영감설까지 부정하는 것으로 인식되었기 때문이다.
해석한 어원 연구서 → 졸저(2001) 참조.
ⓓ 20세기 초반기
학문적 체계를 갖춘 새로운 어원론의 출발기(권덕규, 홍기문, 방종현, 양주동,고재휴 등 활약). 전통적 어원 연구 방법을 극복. 고문헌 자료나 방언을 통한 실증적 연구나 인접어를 통한 비교언어학적 어원 연구가 시작됨. 방법론에 대한 새
방법론적 이념에로 소외되었다는 우리 현존재의 소외경험에서 출발한다. 주지하듯이 가다머는 근대의 `미적 의식`이나 `역사적 의식` 뿐만 아니라 심지어 쉴라이어마허와 딜타이에 의해 발전된 `해석학적 의식`에 있어서까지도 그와 같은 소외의 경험을 갖는다고 본다.
가다머에 따르면 이러한 소외
해석의미론
1) 생성의미론
“모든 의미정보는 심층구조에 있다”고 하여 종래의 심층구조에서는 표시되지 않는다고 생각되었던 의미정보를 더 추상적인 구조로 표시하려고 하였는데, 거기에 이르면 새로운 심층구조는 이미 통사구조가 아니라 의미표시가 되어버린 것이라고 보는 입장
2) 해석의
방법론상의 잘못을 발견
3. 기존의 이론이나 개념적 틀을 이용하는 방법
기존의 일반화된 이론을 특정상황에 적용 가능한 지의 여부 검증 필요(지식은 부단한 오류의 수정에서 얻어짐)
<논제선정 요령>
1. 연구자가 흥미와 관심을 갖는 주제를 선정하라.
2. 경험이 있거나 사전 지식이 있는 주제를